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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크럼(Scrum)
스크럼(Scrum)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, 점진적 개발방법론이며,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중의 하나이다.
스크럼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하여 고안되었지만, 소프트웨어 유지보수팀이나 일반적인 프로젝트/프로그램 관리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.
Scrum Process
Product Backlog로부터 Sprint 미팅을 통해 Sprint Goal과 Sprint Backlog를 도출하고 1~4주 단위의 Sprint를 진행한다.
Sprint Backlog에는 Task, Owner, 작업예상시간이 명세되어야 하며, 멤버들의 작업시간과 능력을 고려하여 배분한다.
그리고 번다운 차트, 태스크 보드등을 이용해 Sprint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하며, Daily 미팅을 가지는 것을 권장한다.
(현 회사에서는 JIRA 제품을 이용해서 1주 단위로 Sprint를 진행하고 있음)
마지막으로 Sprint를 종료할 때, 회고회의를 진행하도록 한다.
스크럼 용어
- Product Backlog : 개발할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 목록
- Sprint : 반복적인 개발 주기 (회사에서 정하는 이터레이션이 개발 주기가 된다. 계획 회의 부터 제품 리뷰가 진행 되는 날짜 까지의 기간이 1스프린트 이다)
- Sprint Planning Meeting : 스프린트 목표와 스프린트 백로그를 계획하는 회의
- Sprint Backlog : 각각의 스프린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목록일일
- Daily Scrum Meeting : 날마다 진행되는 미팅 (어제 한일, 오늘 할일, 장애 현상 등을 공유)
- Shippable Product : 개발 스프린트의 결과로써 나오는 실행 가능한 제품
- Product Owner : 제품의 특성, 기능을 정의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제품 백로그를 결정한다.
- Scrum Master : Scrum 프로세스가 준수되도록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.
Reference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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